본문 바로가기

영상처리

컬러 모델

RGB 컬러 모델

 RGB 컬러 모델은 Red, Green, Blue 세 가지 색상 값을 이용해 다른 색을 표시하는 것으로, 각 색을 혼합할수록 색상이 밝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것을 가산체계(Additive System)이라고 하며 각 색을 혼합 시 색상이 어두워지면 감산체계(Subtractive System)라고 합니다. 빛은 가산체계, 물감은 감산체계입니다.

 컬러 디지털 영상처리를 수행할 때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을 각각 처리해야 원본 영상과 똑같은 색으로 영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CMY 컬러 모델

 CMY 컬러 모델은 청록색(Cyan), 자홍색(Magenta), 노란색(Yellow)을 기본색으로 사용합니다. RGB 컬러 모델에서와 다르게 C, M, Y 세 가지 색을 더하면 검정색이 되는 감산체계를 사용합니다. 즉, CMY 컬러 모델은 잉크나 물감의 색상을 표현하는데 활용됩니다.

 

HSI 컬러 모델

 RGB와 CMY 컬러 모델은 디스플레이 장치와 인쇄장치용으로 사용하려고 만들었고, HSI 모델은 더 쉽게 색을 지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HSI에서 각각의 글자는 Hue(색상), Saturation(채도), Intensity(명도)를 나타냅니다.

 이 모델은 인간이 색을 인식하는 방식과도 깊은 관계가 있어 색상과 채도, 명도를 지정하여 원하는 색을 자연스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을 나타내는 색상 정보와 밝기를 나타내는 명도 정보를 분리해 주기 때문에 영상처리에서 유용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YCrCb 컬러 모델

 인간의 눈이 명도에는 민감하나. 색상에는 민감하지 않은 점을 활용하여 YCrCb 컬러 모델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모델은 컬러 정보에서 명도를 분리해 Y로, 푸른색 정보와 붉은색 정보를 각각 Cr, Cb로 분리합니다. 디지털 영상처리에 적용할 때 눈에 민감한 명도 Y는 그대로 유지하고 눈에 민감하지 않은 Cr, Cb 색상 정보는 그 양을 줄여서 사용합니다.

 YCrCb 컬러 모델은 데이터의 양을 줄이는 정지영상 압축 표준 방식인 JPEG와 동영상 압축 표준 방식인 MPEG에서 사용됩니다.

 텔레비전에서 사용되는 YIQ, YUV 컬러 모델이 YCrCb 컬러 모델과 거의 비슷합니다. YIQ 방식은 북미와 우리나라의 텔레비전 방송 표준 방식인 NTSC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YUV 방식은 유럽의 텔레비전 방송 표준 방식인 PAL 시스템에서 사용합니다. 두 방식 모두 색의 밝기 성분인 명도 Y와 색상 성분인 IQ, UV 로 분해합니다.

 

 

 

참조 및 인용

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오감으로 익히는 3차원 입체학습 _Visual Studio 6.0

저자 : 신종홍, 잔성봉, 지인호 공저

출판사 : 한빛아카데미

http://www.yes24.com/Product/Goods/16810121

'영상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영상처리(1)  (0) 2021.07.03
영상처리 on python 준비  (0) 2021.06.21
디지털 영상처리 입문  (0) 2021.06.20
opencv 와 영상처리 동영상  (0) 2020.09.09
파이썬 영상처리 요약본  (0) 2020.08.30